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표현 안하는 아동에 대한 상담사례 연구이다. 아동에게 매회기 30분씩 총35회의 놀이활동을 통한 상담으로 실시되었다. 총35회의 상담이 진행되었고 종료 후 1회의 추후상담이 있었다. 아동은 주로 게임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감을 얻었다. 어머니 상담에서는 부부관계에 대한 자세한내용은 생략했으며 주로 아동과 관련된 부분만 요약 정리하였다. 2016년 11월 첫째 주부터 2017년 4월셋째 주까지 총6개월 동안 주1회 매주 금요일 진행하였다. 아동이 자기표현의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고익혀서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갖고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게임을 통한 놀이상담으로 진행 되었다. 초기상담 과정에서 아동은 무표정하고 나무토막같이 경직되어 보이는 등 감정이 얼어붙은 상태였다. 언어표현이 좋아지게 되면서 집안에서 일어난 일들 이라는 치료게임을 소개하였다. 이 게임을통하여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잘 표현 하였다. 게임에서도 승부에 집착하던 모습에서 점차적으로게임 그 자체를 즐기는 생산적인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종결하는 시점에서 아동은 지능이 높은 것만큼 표현도 조리 있게 잘 하고 있다. 아동이 한참 표현하는 단계에서 자기 조절하는 것이 부족한 채 종결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 하지만 엄마가 지금까지 해온 것을 바탕으로 하여 노력을 한다면 잘 극복할 수 있으리라고 믿고 종결한다. 따라서앞으로는 가족 간에 얼마나 건강하게 잘 화합하며 지낼 수 있는 가가 과제로 남아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