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99 - 3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조사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는 첫째, 정부지원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는 정부미지원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보다 사회, 경제적 지위에 대해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고 이는 정부지원시설의 보육교사들이 정부미지원시설의 보육교사들보다 근무조건이나 근무환경이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둘째,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보육교사는 학력이 고졸인 보육교사보다 직업윤리에 대하여 높게 인식하고 있고, 이는 2004년 영유아보육법 개선을 통하여 보육교사들에게 상위 자격취득을 위한 승급교육이나 보수교육 등 현직교육강화의 효과로 판단된다. 셋째, 보육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직업윤리에 대하여 높게 인식하고 이는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영향으로 보육교사의 직업윤리 강령을 시급히 마련한다. 넷째, 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직업윤리에 대해 높게 인식하고 있고, 앞으로 우수한 보육교사를 확보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보육교사들의 특성에 맞는 좀 더 체계적인 맞춤형 현직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