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77 - 1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보도국실습기관 관련 변인을 중심으로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예비보육교사 53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학생들은 K시의 4년제 대학 보육관련학과 3학년 학생들로써 2006년 6월~8월 중에 4주간의 보육실습을 경험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보육실습 전ㆍ후에 교사역할인식 및 교사효능감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보육실습을 마친 후 보육실습기관 관련 변인에 대한 기초 조사와 실습과정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보육실습기관 관련 변인으로는 보육실습기관의 설립별 유형, 보육교사의 경력과 보육실습담당학급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실습과정에 대한 면담결과에서도 보육실습기관 관련 변인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