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구시 보육기관에서 실습한 예비교사와 실습 지도교사 각각 238명을 대상으로 보육실습 예비교사의 문제점과 실습 지도교수의 교수효율성을 분석 해 본 결과 보육실습에 대한 문제점 인식은 대체로 지도교사와 실습생 같은 인식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지도교사가 인식하는 평가가 실습생 자신의 자가 인식이 보다 모든 영역에서 더 높게 평가되었다. 특히 ‘근무태도 및 개인적 자질 문제’ 영역은 지도교사와 실습생 모두 높은 인식을 하였으나 ‘학업경영 참여 및 사무처리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실습의 지도교사는 ‘아이들 간의 문제 상황해결’과 ‘돌발 처리 능력’이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반면 예비교사는 ‘돌발 처리 능력’과 ‘보육기초이론이 부족하다’고 인식 하였다. 지도교수의 보육실습에 대한 교수 효율성은 ‘학생과의 상호 관계’가 가장 높았다. 보육 실습의 문제점과 교수 효율성과의 상관성은 전 영역에서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내어 현장 보육실습의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보육실습 교육을 보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보다 효율적인 보육실습이 이루어 질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