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 - 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기관의 원장과 실습 지도교사의 경험적 이야기를 통해 공보육 현장에서 바라보는 보육 실습의 의미와 실습체계 개선방안을 드러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년제 하늘대학교 보육관련학과 실습생들의 주된 실습기관인 국공립어린이집 중 3곳을 선정하였고 이들 기관의 원장 3명과 5명의 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참여관찰 그리고 문서자료를 통해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실습기관에서 이야기하는 보육실습은 운영 면에서 ‘보육 품앗이’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진로결정의문’, ‘채용의 터’로 공식적인 인턴쉽과 같은 의미를 둔다. 둘째, 보육실습기관에서 이야기하는 실습체계 개선방안은 세 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보육운영 면에서는 표준보육실습비 책정과 항목화를, 실습지도 면에서는표준보육실습 지도지침 활용 안, 보육실습기관 선별 및 처우, 지도교사 자격요건 강화를, 양성대학기관 면에서는 보육실습 전 준비교육 실시·관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