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혜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3 - 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에서 경험한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은 어떠한지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 담겨진 본질을 보다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보육실습을 경험한 예비보육교사 18인이 작성한 반성적 저널을 수집하고 이를 질적연구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경험의 본질은 ‘성인이 만든 환상의 영유아에서 영유아의 존재에 눈떠가기’, ‘재미있게 계획하기에서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서 시작하기’, ‘흥미와 관심을 끌기에 전전긍긍하는 수업에서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따라가기’, ‘배움(놀이)을 담아내지 못하는 기록에서 놀이의 흔적을 담아내기’, ‘말만 놀이중심에서 진정한 놀이에 다가가기’로 드러났다. 또한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의미는 첫째, ‘삶 전체에서 경험되어지는 배움, 의미생성으로서의 ‘만들어간다는 것’의 의미는 영유아의 삶 전 전체에서 경험되어지는 것이었다. 둘째, ‘관계의 얽힘, 함께에 방점찍음’으로서의 ‘함께’의 의미는 누군가에 의한 일방적인 주도가 아닌 관계의 얽힘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었다. 셋째,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며 성장해나가는 존재로 살아가기’로서의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에서의 ‘나-교사’의 의미는 보육실습 경험 속에서 능동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의 성장을 이끄는 유능한 모습을 보이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존재임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영유아중심․놀이중심으로 변화하는 보육현장에서 보육실습을 통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생성해내는 의미는 어떠한지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빠르게 변화하는 보육현장의 변화만큼 보육실습의 변화가 따라오지 못하는 현주소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보육실습내용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