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념도와 저널을 통해 보육현장 참여 이후 예비보육교사들의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 18명을 대상으로 보육현장 참여 전과 후에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개념도를 그렸고, 자신이 작성한 두 번의 개념도를 보고 개념도가 변화한 이유에 대한 저널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현장 참여 전에 비해 참여 후에 예비보육교사들의 개념도는 깊이와 상위 개념이 증가하였고 종속개념의 수는 감소하였다. 둘째,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개념도 주제어는 ‘가르치는 역할, 돌보는 역할, 부모를 교육하는 역할’로 나타났으며, 보육현장 참여 이후 부모교육자의 역할에 대한 주제어 빈도가 높아졌고 ‘교수 능력’과 ‘교사의 지식’에 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인식한 현장참여 후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지식 변화의 이유는 ‘영유아를 직접 대해 본 경험’, ‘학급에서 내가 실제로 해본 것’,‘현장에서 관찰한 교사의 일’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