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양음악사>는 주로 전공교과목으로 다루어지지만 다양한 교양교과목의 핵심적인 교과내용을 구성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양교과목으로서의 <서양음악사>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수강하는 학생들의 배경지식 및 경험의 정도에 있어서 편차가 매우 심하며 학습의욕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학습법을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법을 개발하고자 플립 러닝(Flipped Learnin)을 도입하여 수업을 재설계 하였다. 플립 러닝은 선행 학습(pre-class)과 수업(in-class)로 구성되며, 학습자 중심의 토론식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역사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서 차용한 개념은 1995년 이후 대두된 음악 역사학과 음악 인류학의 융합적인 접근 방식으로서 ‘역사의 종족화(anthropologizing of history)’를 적용했으며 2012년에 소개되는 ‘우리의 음악인류학(Ethnomusicology at home)’적 동향을 반영하였다. 역사를 종족화 한다는 것은 역사를 고정된 지식이 아닌 개인적이면서도 상대적인 체험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며, 우리의 음악인류학으로 접근한다는 것은 낯익은 제도화된 클래식 음악의 장을 낯선 문화로 분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