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9 - 22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표준 字形 제정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2000년 12월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의 字形이 표준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의 표준 자형 제정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1,800자 각 글자에 대한 표준 자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자문화권 내 한자 표준 자형 제정 방안을 검토 한 후 그것을 한국의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표준 자형 선정에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중국․대만․홍콩․일본에서 이루어진 한자 표준 자형 선정 방안에 대한 검토를 거친 후, 한국의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와 중국․대만․홍콩․일본의 한자 표준 자형을 비교하였다. 이 중 한국의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자형이 중국․대만․홍콩․일본 각 국가의 한자 자형과 상이한 경우에는 字源, 字典, 韻書의 한자 자형과 비교하였다. 이상의 비교․검토를 거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표준 자형을 확정하였다. 그리고 확정한 표준 자형은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표준 자형’ 자형표로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표준 자형 제정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근거하여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표준 자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국가 차원의 한자 표준 자형 제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한자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한자 표준 자형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