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206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핵심 역량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특히, ‘한자문화권 상호 이해와 교류증진을 위한 태도 형성’이라는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학생이 스스로 기획하고 이끌어나가는 ‘학생 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구상하였고, 그 실행적 방안으로 ‘교과융합 수업’을 시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한문-중국어-일본어 교과는 ‘한자문화권’의 ‘언어 및 문화적 공통분모’를 가진 교과로서 융합적 성취기준을 이끌어 내기 쉬울 뿐만 아니라 융합 수업의 과정을 통해 각 교과에 대한 종합적 이해가 깊어지고 다양한 핵심역량이 신장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수업 기획안부터 학생들이 도출해 낸 융합 주제, 내용 구성 사례, 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기재 사례 등의 수업 전체 과정을 제시하였다. 특히, 수업 결과물을 활용한 전시회 운영의 과정과 수업 후기의 내용을 기술함으로써 핵심역량 신장의 가시적 양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