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중법학회 중국법연구 중국법연구 제35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317 (1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박금융이란 선박건조계약, 선체용선계약 등과 같은 선박거래와 관련하여 선박의 자산가치 및 선박으로부터 발생하는 미래수익을 담보로 이루어지는 자금의 융통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한국의 선박금융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국책은행과 수출신용기관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선박투자회사법상의 선박펀드를 통해서도 선박금융이 제공되고 있다. 한국의 국적 선사로서 세계 9위의 해운선사였던 한진해운이 2017년 2월 17일 법원으로부터 파산 선고를 받았는데, 이는 한국의 해운산업에 큰 충격을 주었다. 한진해운의 파산의 주된 원인은 한진해운 경영진의 경영판단의 잘못에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특히 장기간 고액의 용선료를 지급하는 BBCHP를 통한 선박의 운용이 경영실적의 악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아울러 세계 해운경기의 침체라고 하는 대외 환경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의 하나였다고 본다. 세계적인 해운회사였던 한진해운의 파산은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을 던져 주었지만, 이 문제를 처리해야 할 정부의 대응책은 부실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문재인 정부는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의 설립을 통해 해운업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물이 바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설립이었다고 할 수 있다. 즉 한국해양진흥공사법의 제정을 통해 2018년 7월 주식회사 형태의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출범하게 되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운영을 통해 해운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해양금융의 혁신을 이루어내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