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11 - 1,7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임상실습수행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시뮬레이션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시뮬레이션교육프로그램은 입원간호, 수술전 간호, 수술후 간호 및 신생아 간호의 4가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연구 대상은 K대학에 재학중인 41명의 간호대학생을 실험군으로, C대학에 재학중인 33명의 학생을 대조군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시뮬레이션교육프로그램 시행 전과 임상실습 종료 후에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시뮬레이션교육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t=2.351, p=.021) 및 의사소통능력(t=2.076, p=.042)을 유의하게 향상시켰으며, 문제해결능력 또한 향상시켰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t=1.880, p=.064).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시뮬레이션교육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수행에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하므로 이를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