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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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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영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21 - 1,940 (20page)
DOI
10.37727/jkdas.2022.24.5.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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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임상실습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효과크기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들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2021년 12월까지 지난 10년 동안 출판된 국내 및 국외 논문 중에서 연구목적에 적합한 논문 총 7편을 선정하여 RevMan 5.4 프로그램과 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온라인 임상실습 교육의 학습효과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효과크기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세 영역 모두 효과가 있었다. 효과크기는 인지적 영역의 간호지식(ES=0.83, 95% CI: 0.40~1.26, p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며, 정의적 영역에서는 학습동기(ES=0.77, 95% CI: 0.21~1.34, p=.007)와 임상실습만족도(ES=0.54, 95% CI: 0.27~0.81, p <.001)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심동적 영역에서는 간호술기 수행능력(ES=1.44, 95% CI: 1.09~1.78, p <.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온라인 임상실습교육의 이질성()이 높았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서 학년, 중재기간, 임상실습교과목을 조절변수로 하여 메타 ANOVA를 수행한 결과, 인지적 영역에서 임상실습교과목간 효과크기의 통계적인 이질성(Q=4.34, df=1, p =.037)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근거로 향후 임상실습 교육설계에서 온라인 교육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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