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23 - 2,13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국인 해외출국객의 면세점 이용 증가와 더불어 동업종간 경쟁우위를 위해 면세점 선택 시 중요시 여기는 중요속성과 고객만족, 충성도와의 관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07년 9월 22부터 9월 28일까지 김해국제공항과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시내와 출국장면세점의 이용경험이 있는 내국인 출국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400부(97.6%)의 자료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면세점 선택속성 중 상품요인, 가격요인, 명성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면세점 이용 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면세점유형(시내/출국장면세점)에 따라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면세점이 일반 유통업과는 달리 해외출국 시만 이용 가능하고 면세품을 취급하는 특수상황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며 면세점 운영자는 반드시 상품요인, 가격요인, 명성요인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에 힘써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