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249 - 3,2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이 식스시그마 지식의 학습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학습, 지식경영 및 조직혁신에 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통제의 소재 및 학습동기(개인특성), 조직지원과 학습문화(조직특성), 학습용이성, 학습내재화 및 업무활용(지식수용)의 연구변수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변수의 정의를 토대로 본 연수에서는 식스시그마 교육을 받은 10개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개인특성요인인 통제의 소재와 학습동기가 학습용이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특성 요인인 조직지원과 학습문화도 학습내재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용이성이 학습내재화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학습내재화도 역시 업무활용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나타났다. 즉, 개인특성이 내재적일수록, 그리고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학습을 더 쉽게 느끼게 되고, 조직이 학습을 더 지원하고 학습문화가 높을수록 학습한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내재화가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내재화가 잘 될수록 학습된 지식을 업무에 활용하는 정도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