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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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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25 - 7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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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의류제품 구매단계에서 환경친화적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패션라이프스타일 요인으로는 웹매체 추구, 외향지향, 개성지향, 브랜드지향, 전통성추구, 실용성추구의 6가지 요인이었고, 이 요인에 따라 군집을 유형화하여 합리추구형, 전통추구형, 개성추구형, 과시지향형 4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대학생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집단은 성별, 학년, 전공, 월평균 의복비, 주거형태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환경교육의 필요성은 과시지향형 집단이, 환경교육 관여도는 전통추구형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환경관련 정보원은 소비자단체 전시물, 신문·잡지, 정부기관의 홍보물, 인터넷에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의류제품 구매단계에서 환경친화적 행동은 합리추구형, 전통추구형, 개성추구형, 과시지향형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용어 : 대학생, 패션라이프스타일, 의류제품 구매단계, 환경친화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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