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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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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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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321 - 1,3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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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화하고 있는 남성소비자의 가치추구와 패션의식에 따른 의류구매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결과는 1.패션의식 요인으로는 상표의식이, 가치추구는 사회적 안정 가치추구가 주요요인이었고, 패션의식을 유형화하여 상표충성집단, 유행/충동구매의식집단, 스타일/가격의식집단, 패션무관심 집단의 4유형으로 분류되었다. 2.가치추구의 모든 요인에서는 상표의식이 나타났고, 특히 사회적 안정 가치추구안정 가치추구는 유행의식과, 개인적 쾌락 가치추구는 스타일의식과 상관이 있었다. 3.패션의식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구매행동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상표충성집단은 30대, 40대의 기혼자 분포가, 유행/충동구매의식집단에서는 20대, 미혼, 대학재학의 학생분포가, 스타일/가격 의식집단은 30대, 기혼의 판매 서비스직이, 패션 무관심집단은 50대, 미혼, 전문직이 분포되는 특성을 보였다. 구매행동 변인에서도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보여 상표를 중시하거나 패션에 무관심할수록 실용적인 목적에서 옷이 필요하다고 느끼며 유행이나 스타일을 중시하는 사람은 새로운 분위기, 이미지의 옷을 볼 때 구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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