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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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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947 - 9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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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의 발달로 교육분야에서도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개혁에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다양하고 유익한 교육매체에 대한 개발과 함께 교육개혁의 가능성을 한층 더 높여 주었다. 제 7차 교육개정과 발맞추어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열린 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어떻게 학습자 개개인에 대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을 수준별로 분류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SPRT 판정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최적의 판정을 내릴 수 있는 방안을 시뮬레이션 연구를 통하여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실제 측정에 의해서 얻어진 피험자 자료를 활용하여 1) SPRT 판정의 유사도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과 2) 최적의 SPRT 판정을 위한 초기 설정치에 대한 다단계 SPRT 판정기준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타당성을 알아본다. 주요용어 : 제 7차 교육과정, SPRT, CAI, CAT, C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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