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05 - 32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진실치 못한 사전예고'가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기업의 평판, 신뢰에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에 얼마만큼의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것인지를 분석하고, 이러한 주효과에 기업의 크기와 시장점유율 등과 같은 기업요인과 전환비용, 네트워크효과 등과 같은 소비자요인이 어느 정도 조정변수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해보기 위한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의 '진실치 못한 사전예고'는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평판과 신뢰를 떨어뜨리며, 결과적으로 그 기업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또한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크기가 크거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경우에는 구매의도에 대한 부(-)의 효과가 현저히 줄어들고, 소비자의 전환비용이 높거나 네트워크 효과가 큰 경우에도 그러한 부(-)의 효과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용어 : 사전예고, 기업평판, 기업신뢰, 구매의도.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