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03 - 1,71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제 편의점에서 POP 광고의 효과를 알아보는 현장실험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POP 광고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이동식 아이트래커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어떤 POP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시각적 주의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깊이지각이론을 적용하여, POP 광고의 특성에 따라 광고응시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OP 광고의 면적과 상하위치, 조명조건과 부분겹침에 따른 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동식 아이트래커를 활용하여 20명의 흡연남성을 대상으로 계산대 주변의 담배 POP 광고의 응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상하위치가 POP광고 응시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중 사람들의 표준적인 시선높이인 140cm 정도에 위치한 POP 광고를 가장 오래 살펴보았다. 또한 부분겹침 조건의 비교에서는 겹쳐져서 후면에 위치한 것에 비해 전면에 위치한 POP 광고 더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