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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 - 7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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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의 경찰학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경찰행정학에서 경찰학으로의 발전과정을 밟고 있다. 대학교육의 측면에서 대학에 경찰학 전공이 정식으로 뿌리내린 지 50여년이 지난 현재 경찰관련 학과의 전공운영 실태를 확인하는 것은 학문의 독자성에 대한 또 다른 접근법이 된다. 이 연구는 2016년도 신입생모집요강을 토대로 62개 대학, 66개 학과의 전공명칭과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과단위의 전공명칭은 경찰행정학(71.4%)이 절대다수를 차지했으나, 학부단위에서는 경찰행정학과 경찰학이 각각 46.7%로 대등하였다. 또, 학과의 개설시기를 기준으로 했을 때, 1997년 이전 개설된 학과에서는 경찰행정학이 90.9%로 압도적이었으나, 1998-2006년 개설된 학과의 22.5%, 2008년 이후 개설된 학과의 26.7%가 경찰학을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공명칭으로 점차 경찰학을 선호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전공명칭에 따른 교과과정 편성에는 ‘법학’이 명칭에 포함된 학과에서 유독 법학과목의 비중이 컸고, 경찰행정 및 경찰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과에서 경찰이론과목의 개설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상 분석결과를 토대로 경찰학의 학문성이 확보될 수 있는 방안으로 다음의 내용을 제안한다. 첫째, 학문정체성이 반영된 전공명칭의 개선, 둘째, 표준 교과과정의 도입, 셋째,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보완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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