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3 - 2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보기술 분야의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지되고 확장되어온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활용하여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들을 관찰하고 모바일 환경 하에서 소비자 행동의 개인 차이에 대한 설명력 있는 변수로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플로우(flow) 개념을 추가하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 만족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요인들을 검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된 비용성이나 플로우 등과 같이 모델에 새로이 삽입된 변수들이 전통적인 기술수용모델의 변수들보다 행위 의도에 더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적합성 요인은 직접적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 의도와 영향 관계를 보이진 않았지만, 편의성이나 비용성에 영향을 미쳐 간접적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주요 요인으로 검증되었던 인지된 유효성, 인지된 편의성, 인지된 유용성 등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검증되었다. 유효성과 편의성, 유용성은 사용의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다른 요인들의 간접적 영향 전달 요인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