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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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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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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7 - 1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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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 환경과 글로벌 불황속에서, 많은 제조기업들은 자원기준 관점에서, 독점적 경쟁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소위 조합적 생산전략이라는 다차원의 제조역량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이를 위해 내/외적으로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경쟁력은 여전히 제자리에 머물거나 전혀 나아지지 않는 경우를 종종 목격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im과 Mauborgne (2005) 등과 같은 학자들은 기업 전략을 고객 지향적 가치혁신 전략으로 변경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차원의 경쟁요인을 확보하고, 내/외 학습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을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기준 관점의 연구자들이 강조한 조합적 생산전략-내/외 학습 활동-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 관계가 기업 차원의 가치혁신 전략과 병행될 때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국내 제조업체 228개 기업의 설문 응답 자료를 확보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생산전략-학습-성과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치 혁신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일수록 생산전략-학습-성과간의 관계가 더욱 명확하게 드러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조합적 생산전략과 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실시하는 학습 활동들이 소기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업 차원의 전략적 방향이 가치혁신 전략을 지향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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