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49 - 16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진출 한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성장단계별로 컨설팅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산동성 지역에 진출한 한국 중소기업 141개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을 위하여 기업의 성장단계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각 분야별 경영컨설팅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장단계별로 각 컨설팅분야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영관리와 회계/재무 컨설팅이 기업성과에 가장 많이 영향을 주고 있으며 마케팅과 생산/운영 컨설팅이 다른 분야에 비해 성과에 적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성장단계별 분석의 경우, 도입기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성장기와 성숙기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의 경우, 다른 분야에 비해 경영관리, 회계/재무 컨설팅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또한 성장기에는 마케팅분야, 성숙기에는 생산/운영분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중국 진출 한국중소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른 문제해결과정에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예측하게 하고 사전준비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즉, 중국에 진출한 한국 중소기업들이 성장단계별로 요구되는 경영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는 지침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경영자는 해외진출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각 성장단계에 따라 효율적이고 적절한 경영/관리적 처방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