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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98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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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주의 ‘유네스코 3관왕’ 달성 과정에서 지역언론사로는 유일하게 13여년에 걸쳐 11개의 기획보도를 통해 해당 의제를 꾸준히 다루어 온 ≪한라일보≫에 주목했다. ≪한라일보≫ 기획보도의 특징은 첫째, 한 명의 기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특별취재팀을 주축으로 13여 년 동안 지속적인 기획취재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환경 분야에 능통한 전담기자 중심의 기획보도가 이루어졌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러한 인력 배치와 활용은 기획보도의 일관성과 연계성 확보로 이어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 둘째, 미디어 의제가 공중의제 및 정책의제로 성공적으로 전환된 사례다. 제주의 유네스코 관련 의제가 미디어 의제에서 출발했던 만큼, 미디어는 여론 형성의 추동 주체가 되었고, 이를 통해 확보된 사회적 공감대는 정책의제로 전환되게 하는 동력이 되었다. 셋째, 유네스코 관련 의제에 대한 장기간의 기획보도를 통해 이에 대한 아젠다 키핑이 이루어졌다. 이는 미디어가 의제를 지속적으로 끌고 가는 힘이 있을 때, 미디어 의제, 공중의제, 정책의제로의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미디어의 지속적인 아젠다 세팅이 해당 의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지시킴으로써 아젠다 키핑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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