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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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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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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 - 7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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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 상황에 있는 네일케어 산업에서 네일케어 업체의 서비스 특성들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구축의 토대인 관계의 질 및 고객충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네일케어 업체의 서비스 특성을 매장의 환경성,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전문성, 매장의 사후 관리성, 매장의 편의성, 매장의 제품 품질성 등 여섯 가지 요인으로 보고, 이러한 네일케어 업체의 서비스 특성들과 관계의 질의 구성요인인 만족, 신뢰, 몰입과의 관계를 살피고, 이러한 관계의 질 요인들이 네일케어 업체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네일케어 업체의 서비스 특성 중 매장의 편의성과 매장의 제품 품질성을 제외한 다른 네 개의 요인들은 네일케어 업체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네일케어 업체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신뢰 및 몰입에 영향을 주었으며, 신뢰는 몰입에 영향을 미쳤고, 이 관계의 질 구성요인들 모두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네일케어 업체의 고객과의 돈독한 관계 구축 및 충성도와 관련된 전략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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