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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 - 7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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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요 국가 정부의 대변인 제도와 대언론 및 대국민 소통 방식을 분석하고, 홍보 및 미디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청취함으로서 청와대 대변인실의 운영체계가 채택해야할 방식과 갖춰야할 요소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조사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은 대변인의 전통적인 언론 브리핑 제도를 유지한 채 뉴미디어를 활용한 대국민 직접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었다. 해외 주요국은 정부 홈페이지에 게시된 소식이나 뉴스를 누구나 손쉽게 SNS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링크메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었으며, 대변인 브리핑을 포함한 실시간 라이브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미국, 독일)도 있었다. 그런데 뉴미디어를 통한 대국민 소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주요 국가들은 국민과의 소통 못지않게 언론과의 소통도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요국의 정부는 대국민 소통이 가능한 다양한 방식을 모두 활용하면서도 정례브리핑을 소홀히 하지 않는 등 기존 언론과의 소통도 변함없이 유지해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과 언론이라는 소통의 두 축을 만족시켜야하므로 대변인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커졌다고 할 것이다. 또한 전문가 인터뷰 결과, 홍보 및 미디어 전문가가 제시한 청와대 대변인 제도 개선 방안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뉘어졌다. 첫째는 보다 큰 틀에서의 국민소통 제도의 개선이다. 둘째는 소통 확대를 위한 대변인 제도의 시스템 변화이며, 셋째는 대변인 개인의 역량 강화, 넷째는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방식의 다양화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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