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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79 - 20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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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서시란 시로써 글씨를 논한 시를 말한다. 이러한 논서시는 건안문풍의 일인자인 자건 조식의 악부시를 논서시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으며, 당대에 이르러 이백과 두보에 이르러 논서시의 전형이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宋代에는 蘇軾와 黃庭堅에 의하여 ‘尙意’를 추구하는 논서시가 유행하였으며, 양적인 면에 있어서도 『全唐詩』에 100餘首에 불과했던 논서시가 『全宋詩』에는 900餘首로 늘어나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다. 元⋅明대에는 별다른 변화 없이 쇠퇴의 길을 걸으면서 이에 대한 반동으로 전통적인 서풍을 추구하고 선현들의 감회를 추구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淸代에 들어서면서 논서시는 金石學⋅考證學과 더불어 가장 전성기를 맞이하는데, 이는 단순한 양적인 면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면에 있어서도 전시기와는 다른 본격적인 書法을 논하고 있는 詩들이 많아졌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짧은 시로는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 표현하지 못하는 미진함이 있었기 때문에 절구의 연작 형태인 논서절구나 長詩의 논서시가 성행하였다. 본고에서는 역사상 가장 왕성하게 논서시가 창작되었던 청대가 전대와 다른 어떠한 새로운 양식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당시의 논서시를 유형별로 분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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