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4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발달에 중요한 가치가 있는 차문화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단기성이 아닌 지속성이 있는 차생활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일반다기(전형적인 다기)집단과 레인보우다기(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컵, 보온병 등 차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용기)집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였다. 그리고 창의인성 차문화교육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시 소재의 초등학교 6학년 대상으로 창의인성 차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일반다기 집단과 레인보우다기 집단인 2개의 실험집단 18명 그리고 1개의 통제집단 9명을 배정하여 16회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일반다기 실험집단과 레인보우다기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능력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레인보우다기 실험집단은 단기적인 효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에서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지속성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일상생활의 경험을 토대로 하는 창의인성 차문화교육은 아동발달에 중요한 가치가 있음을 알리고자 한다. 또한 일상적인 차생활을 통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