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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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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3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47 - 3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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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궁중정재 <오양선(五羊仙)>의 재현과 그것의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정재 재현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더불어 <오양선>의 올바른 재연을 위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는 <오양선>이 시작된 고려시대부터 현재까지 <오양선>의 연행 양상을 살폈다. 첫째 󰡔고려사󰡕 「악지」․󰡔악학궤범󰡕․󰡔정재무도홀기󰡕 등의 문헌을 통해 <오양선>의 구성 양식을 도입부․진행부․종결부의 세부분으로 나누고 비교․분석하여 고려시대부터 조선 말기까지 오양선의 변화양상을 살펴보았다. 둘째 <오양선>이 재현된 1980년 공연 영상을 분석하고 문헌과의 비교를 통해 문헌기록에 충실한 올바른 재현이 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로 <오양선>이 재현된 1980년 이후 현재까지 재연된 <오양선>의 변천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그동안 국립국악원 무용단에 의해 공연되었던 <오양선>에 대해 시기별로 면밀히 검토해 보았다. 그리하여 각각의 문헌에 근거한 공연으로 나누어 문헌의 내용과 재연된 공연들을 비교 분석하는 방법으로 시대적 흐름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넷째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정재 재현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그 결과 <오양선>은 1980년 재현 이후, 어느 한시대의 문헌에만 치우치지 않고 공연의 기획에 따라 다양하게 연행되어 왔다. 전반적으로 문헌 기록을 바탕으로 충실히 재연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문헌의 심도 깊은 연구와 시간적, 공간적, 물적, 인적인 제약들로 인한 문제점도 볼 수 있었다. 먼저 이러한 점들이 해결됨으로써 올바른 정재 재현과 계승이 가능할 것임을 제언하였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할 점은 춤 전공자 뿐 아니라 일반관객들이 같이 호응하고 향유할 수 있는 정재가 되도록 관련 노력과 연구가 다각도로 검토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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