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7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3 - 8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 사이버대학 사회복지실습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사회복지실습 전반을 통해 어떠한 성장 경험을 하였는지 탐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실습교육체계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기능하고자 하는 의의를 가지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G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북한이탈주민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이들과의 심층면접을 통해 실습을 통한 성장 경험을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양한 경험 상황을 실질적으로 보다 구체화 하여 드러내주기 위한 목적으로 Strauss and Corbin의 개방코딩을 활용하여 질적분석하였다. 그 결과, 북한이탈주민 사이버대학 사회복지실습생의 성장 경험은, 39개의 개념, 16개 하위범주, 6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범주는‘탈북민으로서 위축감을 떨쳐내고 자신과 주변 관계를 새롭게 구축함’, ‘낯설던 사회복지영역에서 전문역량의 증진을 경험함’, ‘남한에서 사회복지사란 무엇이며 어떠해야 하는지를 자각해 감’, ‘남북의 차이를 인식하고 발전의 기회로 삼음’, ‘졸업 후 남한 사회 정착을위한 진로와의 연결점을 찾음‘ 그리고 ’나눔의 계기가 되어 남한사회에 대한 공헌의식으로성장되고 실천해감‘ 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들의 차별화된 성장 경험을 더욱 증진하고 대학과 실습기관에서 반영하여야 할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