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김안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9 - 207 (29page)
DOI
10.15854/jes.2022.09.53.3.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주민의 대학학위 취득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5명의 북한이탈 주민들과의 심층인터뷰를 바탕으로, 이들이 생소한 한국의 제도와 사회구조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발현되는 학력과 대학학위 취득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이탈주민은 북한 사회의 변동과 탈북과정에서 교육기회의 분절을 경험한다. 둘째, 북한이탈주민의 학위 취득은 탈북과정에서 박탈된 교육기회를 보상받기 위한 열망과 동시에 한국에서 학력이 지니는 상징적 가치에 대한 이들의 인식에 기초한 것으로, 사회경제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셋째, 북한이탈주민의 대학학위 취득과정은 사회적 인정을 받기 위한 투쟁의 연속이며, 이 과정에서 이들은 다양한 장애물과 도전을 경험하는 가운데 낯선 제도적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한국 시민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정체성을 형성해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북한이탈주민의 대학학위 취득 경험의 발현 과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