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 1차 조사와 2차 조사 자료를 결합하여 EBS 수능강의 참여 실태와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EBS 수능강의 참여 실태를 보면 계층이나 지역의 차이와 무관하게 고른 시청 양상을 보인다. 가구배경이나 지역에 따라 사교육 참여 정도가 현저히 다르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EBS 수능강의가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일조하는 긍정적 측면이 확인된다. 또 수능강의 시청 학생들의 수능성적이 비시청 학생에 비해 3~4% 정도 높게 나타나는 등 수능강의의 수능성적 향상 효과도 적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EBS 수능강의가 사교육비를 절감하는 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횡단면 분석에 의할 경우 EBS 수능강의 시청 학생들의 사교육비 지출 규모가 비시청 학생들에 비해 월평균 10만 원 정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DID 분석을 통해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할 경우 EBS 수능강의가 사교육비 지출 규모를 줄이는 유의한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