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1 - 1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도구를 개발, 이에 대한 타당성과 적합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도출하여 27문항으로 구성된 잠정적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척도를 국내 S기업에서 사이버과정을 완수한 학습자 248명을 대상으로 1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4요인 26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의 구성타당도가 검증되었다. 학습자 247명을 대상으로 한 2차 설문 데이터를 가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표준적합도(TLI), 비교적합도(CFI), 개략화 오차평균(RMSEA) 지수가 각각 .957, .968, .049로 모두 좋은 적합도를 나타냈다. 최종 측정도구의 요인과 해당문항 간 상관계수 분석을 통한 문항변별도와 신뢰도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1) 학습자 내적특성, 2) 교육내용/설계, 3) 동료/상사 지원, 4) 조직 환경의 총 4요인, 26문항으로 구성된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학습전이 측정도구를 확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