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5 - 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전이를 측정하기 위해 양적인 방법과 질적 접근을 병행하여, 기업 e-러닝에서 나타나는 학습전이의 양상을 보다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검증하고 학습전이의 과정에서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이 실제적으로 학습전이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국내 A기업에서 ‘완전판매 및 민원주요사례’ 과정을 이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응답자 262명의 자료를 가지고 학습전이 영향요인과 학습전이와의 통합적인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3개월간 작성한 학습전이 기록지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적합도지수를 통해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으며, 둘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자 특성 요인, 교육프로그램 요인, 조직 환경 요인이었다. 셋째, 이들 간의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는 교육프로그램 요인이 가장 컸고, 다음으로 학습자 특성 요인, 그리고 조직 환경 요인의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맥락에 따라 각 기업마다 특화된 e-러닝 과정 개발 및 운영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교육프로그램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내용구성 및 설계에 있어서 현장지향적 접근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