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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1 - 1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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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전이를 근전이와 원전이로 세분화하여, 기업 코칭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근전이와 원전이의 전이 수준을 파악하고, 근전이와 원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코칭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전이 촉진을 위한 개선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H 코칭센터의 코칭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지 3개월 ∼ 6개월이 경과한 학습자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178부를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로서 첫째, 기업 코칭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 수준은 원전이 보다 근전이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전이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수준은 교육 프로그램 설계 요인이 개인특성 요인과 업무환경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근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이설계, 자기효능감, 전이동기, 학습동기 그리고 상사의 지원으로 분석되었으며 원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이설계, 변화가능성, 상사지원, 근전이 그리고 자기효능감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 코칭교육 프로그램에서 근전이와 원전이의 예측 변인을 규명한 시초 연구로서 향후 코칭교육 프로그램의 근전이와 원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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