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6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학습지원과 교육훈련 전이 간 관계에서 경력계획과 전이동기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총 14개 교육훈련기관의 교육이수자 252명의 설문 응답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측정도구의 신뢰도 타당도를 확인하고 PRCESS macro for SPSS의 8번 모형을 분석하여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의 학습지원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경력계획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조절효과는 조직의 학습지원이 전이동기를 매개하여 교육훈련 전이에 이르는 간접효과가 달라지는 것을 통해 나타났다. 즉, 조직의 학습지원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경력계획에 의해 조절되었으며, 이는 전이동기를 통한 완전 매개된 조절효과로 나타났다. 조직이 구성원들로 하여금 교육에 참여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새롭게 배운 지식을 업무 수행에 활용하고자 하는 교육훈련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개인이 구체적인 경력목표를 설정할 때 그 효과가 더 높아지며, 이러한 효과는 개인의 전이 동기를 높여줌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개인의 경력계획 수준이 낮을 때는 전이동기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았으며, 경력계획 수준이 높을 때 조직의 학습지원이 전이동기를 매개하여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조직 구성원들의 경력계획을 고려한 교육 훈련전이 촉진방법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