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 - 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 사이버교육에서 성취목표(숙달지향, 숙달회피, 수행지향, 수행회피)와 조직 지원이 몰입과 만족도 예측여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성취목표(숙달지향, 숙달회피, 수행지향, 수행회피), 조직 지원을 예측변수로 하고, 학습자들의 몰입과 만족도를 준거변수로 하는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고, 국내 A기업에서 2009년 4월 4주간 진행된 고용보험환급과정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예측변수의 준거변수에 대한 예측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 지원(β=.38), 숙달지향목표(β=.24) 순으로 몰입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조직 지원(β=.39), 숙달지향목표(β=.29)의 순으로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β=.85)은 학습의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조직 지원, 숙달지향목표와 만족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사이버교육에서의 몰입과 만족도의 향상을 위해 숙달지향목표와 조직 지원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학습자에게 학습의 성과를 촉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