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29 - 8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현재의 추세에 따라 평소 알고리즘의 학습 성취도가 낮은 컴퓨터교육과 예비교사들에게 보다 나은 학습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실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커져 가고, 예비교사들 역시 이에 대한 이해가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실험에는 인공지능 탐색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즉 인공지능 영역의 기초적인 알고리즘들을 시각적 사고 수업방식에 의해 학습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강생 24명을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사전 학업성취도와 사후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여 학습효과 상승의 측면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시각적 사고의 수업방식을 통한 교육방식은 실험에 사용한 각 알고리즘에 있어 기존의 수업방식보다 사후 성취도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난이도가 높은 알고리즘일수록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에 앞으로 코딩교육에 있어서 시각적 사고 수업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