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러한 자기지도성이 교사 자아개념 및 조직풍토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공․사립 유치원 교사 404명을 대상으로, ‘자기지도성에 관한 질문지’, ‘교사 자아개념에 관한 질문지’, ‘조직풍토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교사 자아개념은 비교적 높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조직풍토와는 낮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교사 자아개념 및 조직풍토의 하위요인으로는 일상적 자아, 원장의 행동특성, 자기수용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