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5 - 25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터넷을 통한 관광정보 이용이 확산되면서 온라인상의 관광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관광자들은 공급자 측의 관광정보를 신뢰하지 않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이용경험이 있는 관광자를 대상으로 400부를 배포하여 최종분석에는 287부가 이용되었다. 가설의 검증 결과 관광정보 비대칭성 발생요인 중에서 불확신성 요인과 무형성 요인은 신뢰구축에 대해서 부(-)의 영향을 지니고 있었다. 다음으로 관광정보 비대칭 해소요인 중 상품정보 요인과 정보보호 약관 요인은 신뢰구축에 대해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신뢰구축은 이용의도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관광정보는 관광자의 의사결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관광정보 비대칭성 발생요인과 해소요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 학력, 직업, 탐색하는 관광정보 유형에 따라서 비대칭성의 모호성 요인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는 인터넷 관광정보를 이용자 특성을 고려하여 정보를 구축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관광정보 비대칭성 해소 요인의 거래정보에 대해서는 2-30대가 다른 연령보다도 높은 반응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사회활동 참여가 활발할수록 거래정보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해석이 가능할 수 있으며, 2-30대 계층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이용방법과 환불 및 취소 안내, 결제처리 및 영수증 발급 등이 가능할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