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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 한국 시베리아연구 한국 시베리아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3 - 14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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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북극이 국제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떠올랐다.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로 북극권의 빙하와 해빙이 녹자 새로운 항로가 열리고, 연안지역의 풍부한 해저 에너지 및 광물자원의 개발이 용이해짐에 따라 북극권을 둘러싼 국가들 간의 정치적 군사안보적 경제적 생태․환경적 이해관계가 충돌하게 되고, 북극해는 뜨거운 바다가 되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북극권의 경쟁을 촉발한 국가는 북극권 육지면적의 40% 이상과 북극권 해안선의 거의 반을 차지한 바로 러시아였다. 2007년 8월 2일 러시아의 심해 잠수정 미르Mir가 핵추진 쇄빙선 로시아(Rossiya)와 해양연구선 아카데믹 페도로프(Akademik Federov)의 지원을 받아 해저 4,300미터의 북극점(the North Pole)에 티타늄으로 만든 러시아의 국기를 심었다. 러시아는 2008년 이래 국가안보전략(national security strategy)에 북극을 포함했다. 북극에서의 러시아의 최우선 관심사는 상업적 이해관계(commercial interests)였다. 러시아는 북극해 연안국들 중 가장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고, 이들 해안은 가까운 미래에 연중 더 많은 기간 동안 선박통행(ship traffic)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접근이 불가능했던 연안지역의 개발 가능성이 높은 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문서화된 러시아의 북극전략은 총 5개의 문건, 즉, 최고위 수준에서, 비전설정의 의미를 지닌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북극개발과 러시아의 국가안보를 연결하고 있는 2009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의「러시아연방 국가안보전략 2020」, 그리고 여전히 모호하긴 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의 일반적인 노선과 이해관계를 보여주는 같은 해 러시아 연방정부 에너지부의「러시아 에너지전략 2030」과 2008년 러시아 교통부의「러시아 교통전략 2030」,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계획으로서 러시아 국가안보회의의 2009년 「러시아연방 북극정책 기초 2020과 장기전망」, 그리고 러시아의 해운항만 및 인프라 개발과 관련된 구체적인 전략으로서 러시아 교통부의 2010년 「러시아 해운항만 인프라 개발 전략 2030」에 기초해 있다. 전반적으로 보면, 러시아의 북극전략의 전략적 명령은 에너지 초강대국(energy superpower)으로서의 러시아의 지위를 보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러시아의 북극전략에서 북극에서의 러시아의 궁극적인 정책목표는 러시아의 북극지역을 전략적 자원기지(strategic resource base)로 활용하는 것이라는 점은 명백하다. 북극에서의 러시아의 국가이익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첫째, 러시아의 경제개발을 위해 이 지역의 천연자원, 주로 석유와 가스를 활용하는 것, 둘째, 북극을 평화와 협력(peace and cooperation) 지대로 유지하는 것, 셋째, 북극의 독특한 생태학적 시스템을 보존하는 것, 넷째, 북방항로(Northern Sea Route)를 러시아의 국내 수송루트(national transportation route)로 인정받고, 국제적인 해운 항로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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