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7 - 10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영상매체와 인터넷의 발달 등으로 대표되는 변화된 매체 환경이 학생들의 서사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수용 양상과 그 국어교육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오늘날 서사에 대한 경험은 기존의 국어교육이 중시해 왔던 책과 같은 인쇄매체를 통해서 뿐 아니라 영상 매체나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있어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서사를 경험할 수 있는 매체 텍스트이며, 보다 의미 있는 서사 경험을 위해 교육적 안목과 계획이 필요로 되는 텍스트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중 <검정고무신>과 <아따맘마>를 선정하여 어린이들의 서사 수용 양상을 살펴보고 국어교육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이들은 이미 대중적인 미디어 텍스트에 익숙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물의 시각적 형상화 방식이나 서사의 흐름을 비롯한 영상 언어의 표현 방식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보다 정확하고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교사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영상서사 이해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같은 대중매체 텍스트라 하더라도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인물에 대한 선호나 이해도에 차이가 있었고, 텍스트의 의미에 대한 이해나 주제에 대한 소화력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애니메이션을 통한 서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에는 어린이들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하는 교육적 안목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