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1 - 2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야기 들려주기나 말하기를 통한 서사 경험이 초등교육 단계 어린이를 위해 특별한 교육적 효력을 지님을 실감하면서도, 그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이해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본고는 서사의 본질은 무엇이고, 교육의 전 과정 가운데 중등․고등교육과 구별되는 초등교육 단계에 고유한 과업을 위해 서사는 어떤 특별한 교육적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포스트모던 관점을 반영하며 현재 교육학 분야에서 서사 또는 내러티브에 접근하는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가능성과 한계를 반성적으로 검토하고 서사의 본질에 대한 총체적 이해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서사에 관한 일반적 이해와 근래의 다양한 학문적 논의들을 통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다른 담론 양식들과 구별되는 서사의 특징적 성격 및 인간 경험의 양식, 의미 소통의 방법, 탐구 양식으로서의 서사 기능에 대해 밝힌다. 마지막으로 서사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초등교육 단계에서 서사가 지닌 특별한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목적의 측면에서 구체화하여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