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8 - 628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표는 ‘시간’이 현대 소설 서사의 핵심적인 특징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 서사 시간과 관련된 문학지식이 실제 문학교과서에서 어떻게 구체화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서사적 시간은 이야기의 배경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동시에 개별적 사건들을 하나의 연쇄된 이야기로 결합하는데 관여하는 핵심적인 원리 또는 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간은 이야기를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미학적 방법이고, 세계의 서로 연결되지 않는 사건들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구성하는 질서이며, 지금-여기와는 다른-저곳의 시간과 마주하도록 만드는 공감의 근원이기도 하다. 서사의 존재론적, 미학적, 그리고 인식론적 차원에서 시간이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교육의 현장에서 시간과 관련된 서사적 이해가 다소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문제라 할 수 있다. 서사적 시간이 소설 교육의 익숙한 주제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시간에 대한 문학교육의 방법은 여전히 피상적인 수준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는 서사 시간에 대한 이해가 소설문학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식이 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되고 있는 문학교육의 내용을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