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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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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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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서사를 교육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글이다. 서사가 교육에서 어떤 유용한 작용 을 하는지를 논의하였다. 서사 경험은 반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동반한다. ‘서사’와 ‘사 고’와 ‘발달’ 사이의 상호작용을 짚어보면, 인간 발달에 관여하는 서사의 작용을 이해할 수 있다. 서사의 존재 방식은 교육의 존재 방식을 은유한다. 서사는 그 자체에 교육의 원형이 있 다. 서사는 당대의 메시지와 가치를 가짐으로써, 교육적 유효성을 가진다. 서사는 학습의 양식으로 존재한다. 서사의 전체성은 쉽게 해부되지 않는다. 서사의 방식은 체험의 방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합 교육에 잘 호응한다. 스토리텔링은 서사가 구현되는 역동성을 보여준다.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스토리텔링 은 소통 효과의 다채로움을 가진다. 따라서 내용이나 구조 중심으로 인식되던 서사가 이제 는 영향과 반응 중심으로 인식된다. 서사는 학습자의 동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강화해 주고, 사고의 역동성을 돕는다. 서사는 맥락이 풍부하다. 서사의 교육적 실천은 스토리텔링을 학 습활동(learning activity)으로 전이시킴으로써 구체화할 수 있다. 서사와 스토리텔링을 유기적 활용하고, 스토리텔링의 문화적 기능과 교육적 작용을 현장 에서 실행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은 서사를 실천의 페다고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 다. 이는 교육의 실천 지평을 미래지향적으로 확충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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