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69 - 6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 연구는 기존 연구들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이론과 실제 간의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에 비해 교사 연구의 실제를 탐구할 수 있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사의 연구 경험을 토대로 교사 연구의 실제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연구경험을 구체적으로 고찰하고 해석하기 위해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하였고, 이를 통해 교사 연구에 대한 교사 연구자들의 인식과 교사 연구자들의 연구가 지닌 특성, 그리고 교사 연구자들의 연구에서 발견되는 쟁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교사 연구자들은 교사 연구를 교사가 자신의 현장 경험을 통해 발견한 문제를 주도적으로 탐구해 나가면서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교사 연구자들의 연구는 개인적, 전문적, 실천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 연구자들의 연구는 연구에 대한 교사 연구자들의 고정관념과 전통적인 연구방법론의 취약함, 연구결과물의 표현양식 측면에서 이를 과연 일반적인 의미의 연구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사 연구자들의 연구가 교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전문성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고 보았으며, 교사 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연구관점을 극복하려는 태도가 요구된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