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8 - 410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원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응시하는 과정에서 수험생들이 무엇을 경험하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학습하였는지를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드러냄으로써 수험생들이 개인으로서, 교사로서 성장하는 데 초등교원 임용시험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최근 초등교원 임용시험에 응시한 5명의 수험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반구조화된 개별면담과 성찰보고서를 중심으로 수집한 자료들을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 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험생들이 초등교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은 ‘은행저축식 학습’ 을 답보하고 있었으며, 현행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것보다는 교과서나 교사용지도서의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다. 둘째, 초등교원 임용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은 과연 이 시험이 노력한 만큼의 보상이 주어지는 시험인지 의문을 제기하였으며, 교육과정 성취기준보다는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중시된다는 점을 재차 확인하였다. 셋째, 수험생 들은 임용시험의 전 과정을 통해 지엽적 지식, 고등사고력보다는 단순암기력, 창의보다는 평범, 비판보다는 순응, 그리고 좋은 교사 역할을 연기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초등교원 임용시험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