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하여 임용된 초임교사들의 임용시험 경험이야기를 통해 임용시험 준비과정에서의 실패와 성공 경험들이 공립유치원 초임교사로 살아가는데 어떤 의미를 갖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에 임용된 지 1∼3년차의 교사 7명을 목적표집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 후 질문목록을 작성하여 반구조화된 형식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전화와 이메일 등을 통해 추가 자료를 수집하고 그 내용을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다양한 동기로 임용시험 준비를 시작하였고 실패와 시행착오 과정을 거치며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터득하고 힘든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챙기며 합격에 이르렀다. 이러한 경험들이 현재 자신의 삶에 자산이 되어 초임교사로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이겨내게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