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지도 경험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의 참여자는 J도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체육교사들이다. 학교스포츠클럽 지도에 열정을 보이며 2년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지도 경험이 있는 체육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면담, 참여관찰, 연구일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지도 경험으로는 교사의 성장(전문성 신장, 학생 변화를 통한 자부심, 두터워지는 관계), 교사의 희생과 갈등(흔들리는 팀워크, 교사의 욕구 충돌), 대회 운영상의 아쉬움(소외되는 비인기 종목, 1회성 경기, 미숙한 대회 운영), 교사의 기대(‘대회’에서 ‘어울림’으로, 학교스포츠클럽 지역별 리그 확대, 학교스포츠클럽 전담기구 운영)로 범주화 되었다.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는 경쟁을 넘어 경기 자체에서의 재미와 만족, 즐거움, 추억을 만드는 스포츠문화 체험의 장이 되어야 한다. 원활한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의 정착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운영과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부여해야 하며, 교육청의 세심한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 학교스포츠클럽의 좋은 가치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체육교사들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 질 때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는 질적으로 성장하고 더욱더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